네트워크가 무엇인가요?

"IT 회사 캐플릭스인으로서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 라는 생각으로 IT 인프라 관련 정보들을 쉽고 재미있게  적어 보려 합니다.

네트워크가 무엇인가?

첫 번째 글 주제는 네트워크가 무엇인가를 알아보려 합니다. IT에서 네트워크(Network)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Network는 Net+work입니다. 단순 번역하면 Net-그물 Work-일 이해가 잘 안 갈 수도 있는데 이 말이 맞습니다.


네트워크는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연결되면 네트워크가 됩니다. 이렇게 2대 이상의 컴퓨터가 연결된 것들이 10개 100개 1000개..  계속~이어지면 그물처럼 이어져 있는 형상이 되고 그 그물(망)에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기기들은 일을 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전자 기기 간에 통신이 이루어지면 네트워크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작은 네트워크가 여러 개 연결되면 네트워크 인프라가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전 세계의 네트워크가 연결된 것이 인터넷이 되는 것입니다.

자~ 네트워크의 설명은 이 정도면 될 것 같구요. 사실 심화과정으로 들어가면 할 이야기들이 산더미처럼 불어납니다. 처음은 편안하게 가자구요. 뒤에 기술 블로그에서 심화로 들어가겠습니다. ‘아~다 아는 걸 적고 있어’ 하는 인원들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이 글이 끝이 아닌 시작이니까요~ㅎㅎ

인터넷이라는 걸 한번 알아볼까요?

모두가 아는 단어 “인터넷(Internet)” 인터넷이 무엇이냐?라고 물어보면 “음.. 인터넷.. 음..” 이런 반응이 대부분 일 거라 생각합니다. 내가 직접적으로 계속 사용하지만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 그런 것 중 하나죠.ㅎㅎ

자~쉽게 쉽게 가자구요~ 최대한 쉽게 설명 한번 해 보겠습니다.

인터넷(Internet)과 인트라넷(Intranet)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차이점은 인트라넷(Intranet)은 내부에서만 통신 연결되어 있는 사설 네트워크. 인터넷(Internet)은 전 세계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네트워크입니다. 그래서 인트라넷은 많은 기업에서도 사용하지만 특정 단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특정 단체 중에는 전 국민이 알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군대입니다. 군대라는 곳이 보안이 생명인 곳이기 때문에 모든 정보들이 외부로 유출되면 안 되는 특성을 가진 인트라넷의 대표적인 곳이죠.

군대 말고도 기업에서도 많이 있습니다. 기업의 기밀정보 등으로 인트라넷과 인터넷을 망 분리하여 많이 사용합니다.

저희도 곧 망 분리 예정입니다~우리 회사가 많이 커져가고 있다고 볼 수 있죠(쭉~~~~가즈아!)

좀 더 쉬운 예를 한번 들어 볼까요? 인트라넷과 인터넷을 간단하게 나누면 우리 집에서 가족들끼리 이야기하는 것은 인트라넷 우리 집에서 다른 곳으로 전화하고 창문으로 옆집 이웃과 이야기하는 것은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인트라넷(내부 통신망) 인터넷(전 세계 통신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트라넷

인터넷

여기서 한 가지 더!
요즘 많이 사용하고 생활에 밀접하게 적용되고 개발되고 사용하는 것이 한 번쯤 들어 보셨을 IoT입니다.

IoT는 무엇이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사용자가 사물을 컨트롤할 수 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사물인터넷에서 사물이란?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 단말이나 다양한 형태의 장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당연하구요 안경이나 시계(워치)도 있구요. 우리의 핵심 사업이죠 자동차! 그리고 요즘 대세인 로봇이나 드론도 있습니다. 생활에 밀접한 TV, 냉장고, CCTV, 에어컨도 있습니다.

편리하게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무선 통신인 것이죠.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는 좋은 기술이죠. 이런 편리함과 더 불어 문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보안입니다.

실질적으로 유선보다 무선이 보안에 취약하고 실제로도 집에서 흔히 쓰는 공유기 등을 설정 없이 쓰는 집은 너무나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집에서 쓰는 공유기는 회사에서 쓰는 Gateway 장비와 같아서 집에서 쓰는 IoT 기기들이 연결되는 핵심 장비가 됩니다.

제가 아니더라도 공유기 설정을 한번이라도 한 적이 있으신 분들은 그 공유기로 접속(WiFi) 해서 설정을 바꾼다거나 하는 건 아주 손쉬운 일이죠^^
관련 기술자라면 한발 더 나아가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 컨트롤까지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죠~ㅎㄷㄷㄷㄷ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실제 있었던 뉴스에서도 나왔던 일이죠~
집안에서 아기들이나 애견들을 주시할 수 있도록 CCTV를 설치하여 핸드폰이나 PC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을 해킹하여 도촬, 도청 등의 보안 이슈 사항이 문제가 되었었죠.
이런 무선 보안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일이 되었습니다.

보안 이야기가 나오니~ 네트워크 보안, 정보 보안 등 이야기할 것 들이 많네요. 이렇게 글을 이어가다 보면 끝도 없어서 첫 글이니 지겨워지지 않게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또 다른 이야기로 재미있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쓩~~^^